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20년 10월 21일, 수 3:44 pm
[교육/생활] 건강
 
곧은 손잡이의 칫솔이 이닦기에 더 효과적
손잡이 각도가 많을 수록 제대로 닦기 어려워


▲ 칫솔 손잡이가 이리저리 휘고 각도가 많을수록 제대로 닦기는 더 어렵다. 사진은 올랜도시 한 상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칫솔 상품. ⓒ 코리아위클리

(서울=코리아위클리) 이준수(치과의) = 칫솔이나 치약이나 그렇게 가계에 부담되는 가격은 아닐 것입니다. 사실 때 너무 가격만 보시지는 마시라는 말씀입니다. 치약은 그 기준에 맞추어 구입하시고 그 중에서 싼 것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불소만 들어 있으면요.

그러나 칫솔은 약간의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싸다고 사시지 마시구요.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치아를 구석구석 잘 닦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본인이 어디를 닦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칫솔 고르기 제1번 원칙은 ‘칫솔대는 곧을수록 좋다’입니다. 요즘은 모양과 패션을 고려한(?) 칫솔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러나 손잡이가 이리저리 휘고 각도가 많을수록 제대로 닦기는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직접 치아를 닦는 칫솔모의 크기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과거에 한국에서 나온 칫솔은 정말 컸습니다. 예전에 어머님들이 그걸로 운동화 빨 때 쓰셨던 기억이 납니다. 너무 크면 입에서 자유자재로 움직이면서 닦기가 힘들지요. 너무 큰 것 있으시다면 운동화용으로 전환하심이 어떨까 합니다.

그러면 작으면 좋을까요? 구석구석 치아 하나씩 닦기, 물론 좋지요. 그러나 그러면 이 닦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겠지요. 아마 30분 이상?

칫솔머리의 크기는 보통 본인의 치아 3개 정도를 한 번에 닦을 수 있는 정도의 크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칫솔머리의 크기는 작을수록 좋습니다. 크면 클수록 어금니 속 구석까지 들어가기 더 어렵지요.

칫솔모 끝이 둥글고 부드럽게 처리 되어야


다음은 칫솔모의 전체적인 형태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칫솔모는 똑바른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울퉁불퉁 삐쭉삐쭉한 것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칫솔을 치아에 대고 움직일 때 불편하기만 하지요.

그리고 중요한 것 하나는 칫솔모 하나하나의 끄트머리 모양입니다. 그림처럼 끝 모양이 둥글고 부드럽게 처리가 되어 있어야지 거칠게 되어있으면 치아에는 괜찮을 수도 있으나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랄비(Oral-B), 버틀러(Butler) 등 유명한 회사 제품들은 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너무 싸고 조악한, 전문회사 제품이 아닐 때 칫솔모 처리가 잘 안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칫솔 선택, 2달에 한 번씩 교환하기

다음은 칫솔모의 단단한 정도입니다. 예전에 칫솔 중에 돼지털인가요? 아무튼 동물털로 만든 칫솔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굉장히 부드럽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느낌은 좋을지 모르나 너무 부드러워 제대로 닦이지 않고 또 동물털이라 위생상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동물털로 만든 것은 나오지 않으니 칫솔 고르실 때 가능하면 부드러운(soft)것으로 고르십시오. 세게 닦아야 이 닦았다는 느낌을 가지는 분들은 기분은 좋으실지 모르나 치아, 특히 잇몸 쪽 치아는 많이 약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40대 후반만 되어도 이가 안 썩었는데도 센 칫솔질 때문에 치아의 옆 부분이 파여서 치아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입한 칫솔을 언제까지 써야할까요? 칫솔모가 누워 가을날 추수 기다리는 벼처럼 축축 늘어질 때까지 마르고 닳도록 써도 될까요?

칫솔모가 눕기 시작하면 이는 잘 닦이지 않고 잇몸에는 상처를 냅니다. 따라서 칫솔은 보통 두 달에 한 번은 새것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동칫솔을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다


요즈음은 전동(자동)칫솔이 많이 보급되고 팔리고 있습니다. 전동 칫솔은 원래 손을 움직이기 불편한 분들을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또 아직 말을 잘 이해하고 따라하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에게 칫솔질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어른들을 위한 전동칫솔도 있습니다. 가격도 상당합니다. 그러나 이것에 투자하는 것을 굳이 권하지는 않습니다. 기계라서 알아서 혼자서 돌아가는 것이기에 의도하지 않은 곳을 무리하게 닦을 수도 있고 잇몸에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손이 있는데 왜 전동칫솔을 쓰시나요.

아이들 경우에 흥미유발 정도로 쓰시구요. 어른들은 손으로 일반 칫솔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성인용 전동 칫솔은 손이 불편하신 어르신한테는 아주 좋습니다. (전 일산 선치과 원장)
 
 

올려짐: 2020년 6월 03일, 수 9:32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3973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koramtour.net
acuhealingdk.com
www.minsolaw.com
www.easybeautysalon.com/
www.umiwinterpark.com
www.metrocitybank.com/
www.RegalRealtyOrlando.com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ohmynews.com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www.saegilchurch.net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