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21년 9월 19일, 일 12:18 pm
[교육/생활] 생활
 
여름 마감, 가을의 문턱 '노동절'
1880년대 노동자들의 권리찾기로 시작돼

9월 첫 번째 월요일은 미국 의 법정 공휴일인 노동절(Labor day)이다.

노동절은 계절적으로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되는 때에 있기 때문에 노동절을 '가을 문턱' 이라 여긴다. 또 여름을 마감하는 날로 여겨 사람들은 피크닉과 바베큐를 즐기고 대부분의 공원이나 야외 수영장 등이 이날을 계기로 시간 조절에 들어간다.

여성들은 노동절을 정점으로 흰색 구두를 신기를 꺼려하기도 하고(no white shoes after Labor Day!) 각 비즈니스들은 특별 세일에 나서며 기운을 환기시킨다.

TV에서는 새로운 시즌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학생들도 긴 여름 방학을 마치고 다시 새 학기 채비를 완전히 마치게 된다.

이처럼 노동절은 미국인들에게 계절의 분기점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근원에는 노동자들의 절규와 저항이 들어있다. 1882년 9월 5일 뉴욕시 유니온 스퀘어에서 3만명의 노동자들이 모여 시가행진을 벌인 것이 그 시초이기 때문이다.

노동절은 노동자들의 저항으로 시작돼

1800년대에는 유럽에서 이민 온 많은 사람들이 하루 10시간에서 16시간까지 일을 하면서도 저임금에 시달려야 했다. 또 여자들과 어린이들의 임금이 싸기 때문에 남자들보다는 그들을 더 많이 고용하는 업주들도 생겨났다.

이러한 부당함에 대항하여 남자 노동자들은 노동자 보호를 위해 조직을 만들고 서서히 활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뉴욕시의 목수 피터 모과이어(Peter J. Maguire)란 사람에 의해 선동된 시가 행진은 미국에서 노동절이 법정 공휴일로 제도화 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모과이어는 빈곤속에서 자라났으며 11세부터 노동을 하면서 지냈다. 1880년대 노동자 집단에서 선동가 역할을 했던 그는 하루에 8시간 노동으로 제한하라는 것과 노동절을 제정해 줄것을 뉴욕 노동 조합에 요구했다.

이 제의가 수락되어 1882년 9월5일 "노동 기사단(Knights of Labor)"라는 노동 연합의 주도하에 처음으로 노동절을 기념하게 됐다.

목수, 벽돌공, 화차 운전수, 페인터, 인쇄공, 열쇠공, 담배공장 직원 등 3만여명의 남녀 노동자들은 이 날 뉴욕시에 몰려들었고 악대의 음악에 맞추어 깃발을 흔들면서 시가 행진을 벌였다.

이 행진이 시초가 되어 1886년 미 노동조합이 조직됐고 미국의 모든 주에서 노동절을 법정 공휴일로 제도화했다하기에 이르렀다.

시카고 헤이마켓 파업 농성사태 세계 자극, '메이 데이' 만들어 내

그러나 산업혁명으로 공장들이 바쁘게 돌아가고 있던 당시 모과이어의 하루 8시간 노동 요구는 쉽사리 먹혀들지 않았다. 의회에서도 이에 대해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자 모과이어는 전국적인 노동자 파업을 선동했다.

그러던중 시카고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30만명의 노동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헤이마켓에서 파업 농성이 진행되던 중 폭탄이 터지면서 경찰들이 사망, 노동운동 주모자들이 폭동죄로 감옥형이나 사형을 당하게 된 것이다.

한편 1889년 7월 14일, 프랑스혁명 100주년을 기념하여 제2 인터내셔널 창립대회가 파리에서 열렸다. 이때 시카고 헤이마켓 사건을 기려 5월 1일을 노동절로 정했고 러시아 등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노동절을 '메이 데이' 라 칭하였으며 지금도 유럽등 다수 국가에서는 5월을 노동절로 지키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첫 뉴욕 시가행진이 실시됐던 9월 5일이 월요일이었던 관계로 9월 첫주 월요일을 노동절로 지키고 있다.

노동절은 노동법 제정에도 영향

한편 노동절 기념은 조직적인 노동 운동에 유호하게 작용했으며 그 결과 노동자의 권익은 점점 신장되었다.

노동법이 제정돼 일주일 최대 노동시간, 최저 임금 수준 등이 법으로 규정돼 업주가 사람을 고용할 때 시간당 최소한의 임금은 보장해줘야 하고 또 일주일에 몇 시간 이상은 일을 시키면 안되는 등 규제를 하고 있다.

또 성별이라든가 인종, 피부 색깔, 혹은 국적에 따른 차별은 이제 불법으로 되어 있다. 취업광고를 낼때마다 남녀간 혹은 인종간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문구를 붙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처럼 노동절은 불이익을 당하기 쉬운 근로자들의 권리를 어느정도 보장할 수 있게 해주었지만, 일부에서는 파업이 오히려 고용주들을 위협하고 국가 경제를 해친다 하여 '빅 레이버(Big Labor)' 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또 이데올로기 갈등이 심했던 시대에는 노동조합 임원들이 공산주의자로 몰려 수난을 당했고, 노동운동 지도자들은 체포되어 감옥형이나 사형을 당하기도 했다.

노동절은 노동자들의 공헌 기리는 날

노동절은 노동자들이 나서서 만든 날이지만 근대 산업에 종사한 노동자들의 공헌을 기리는 날로 발전됐다.

이날 노동 단체들은 각종 행사를 거행하는데 노동자의 권익 진전에 관한 홍보와 노동자간의 친목에 관한 행사를 한다. 미 여러 도시에서는 퍼레이드로 이 날을 경축하고, 연설도 하며 노동 연합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기도 한다.

또 노동 연합들은 각종 미디어를 통해 "Look for the Union Label" 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는데, 이 문구가 써 있는 생산품이 노동 연합에 가입돼 있는 노동자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 최정희 기자
 
 

올려짐: 2005년 8월 31일, 수 2:26 a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3973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3973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5013</a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924</a
www.acuhealu.com
https://www.lotteplaza.com/
www.minsolaw.com
www.GoldenHourAcu.com/
www.easybeautysalon.com/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925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448
www.RegalRealtyOrlando.com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926</a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5073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5072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5070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5071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744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341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ohmynews.com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www.saegilchurch.net
get FireFox
https://kornorms.korean.go.kr/m/m_exampleList.do
http://loanword.cs.pusa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