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21년 7월 26일, 월 10:01 am
[교육/생활] 건강
 
노안은 눈의 노화로 발생, 원시와 구별된다
40대 초반 즈음에 누구에게나 나타나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최정희 기자 = 세월이 가면 계절이 바뀌듯, 우리 몸도 세월과 함께 기능과 형태가 변화된다. 우리 신체 중에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기관은 "눈"이라고 한다. 무엇보다도 변화를 비교적 정직하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노안현상은 만 42∼45세경이면 누구에게나 나타난다.

수정체 크기 변화로 모양체근 기능 발휘못해




눈의 조절기능은 카메라의 줌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고 있는 안구 안쪽에 있는 모양체근이 수축하면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이완되면 수정체가 얇게 되어 거리에 따라 물체의 상이 망막에 잘 맞 춰지게 된다.

노안은 수정체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발생한다. 근래 발표된 학설에 의하면 수정체의 크기는 나이가 듦에 따라 조금씩 커진다. 이에 따라 수정체 주변부와 모양체근과의 거리가 차츰 좁혀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모양체근이 수축하여도 수정체를 잡아당겨 근거리 시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지 않아 노안이 발생된다고 한다.

노안과 원시는 가까운곳을 잘 보지 못해, 근본적 원인은 달라

많은 사람들은 멀리 있는 것은 잘 보이고 가까이 있는 것은 흐리게 보인다 하여 노안을 원시와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 노안과 원시 모두 볼록렌즈 안경을 이용하여 시력교정을 하기 때문에 더욱 혼동하고 있다. 그러나 이 두가지 시야는 분명 차이가 있다.

노안은 눈의 조절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고, 원시는 굴절이상으로 오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 원인이 다르다.

물체의 상은 각막과 수정체, 초자체를 지나 망막에 맺히게 되는데, 원시는 외계로부터 들어오는 평행광선이 망막에 맺혀지지 않고 망막 뒤에 맞춰지기 때문에 흐릿하게 보인다. 이는 안구의 전후 길이, 각막의 굴절력, 수정체의 굴절력, 초자체 및 망막의 여건이 정상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노안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모양체근과 수정체의 조절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한다. 이때는 가까운 거리(약 25-30cm)의 작업이 어렵다. 즉, 책이나 신문을 읽는 거리가 조금씩 멀어지고, 어두운 곳에서는 책보기가 힘들어진다.

책을 조금만 읽어도 눈이 피로하고 머리가 아파서 책보는 것이 싫어지며, 처음에는 잘 보이는데 조금 지나면 차차 흐려지기 시작해서 계속 읽기가 어려워진다. 때로는 책을 보다가 갑자기 고개를 들어 먼 곳을 보면 물체가 금새 초점이 안맞혀지고, 반대로 먼 곳을 보고 있다가 갑자기 책을 볼려면 처음 얼마동안은 초점이 맞지않아 잘 안보인다.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잘 볼 수 있는 누진 다초점렌즈


노안 증상에는 돋보기 안경을 쓰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로 표시되는 볼록렌즈를 사용하는 것은 원시안경과 같으나, 돋보기 안경은 먼 곳을 볼 때 어지럽고 흐리다는 점에서 원시안경과 완전히 틀리다.

즉 원시 안경을 걸친 채 앞을 보고 걸어 다닐 수 있으나 돋보기 안경은 쓰고 다닐 수 없다. 돋보기를 코에 걸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책을 볼때는 돋보기를 통해서 보지만 눈을 들어 다른 곳을 볼때는 안경 넘어 시야를 바라 보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또 크게 잘 보인다고 도수가 강한 돋보기를 쓰면 수정체의 조절작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노안의 진행이 빨라지게 된다. 따라서 노안을 진행시키지 않고 눈의 피로를 막기 위해서는 돋보기를 적당한 시기에 정확한 처방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돋보기란 글씨가 똑똑하게 잘 보일뿐만 아니라, 무리없이 편하게 장시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잘 볼 수 있는 누진 다초점렌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누진 다초점렌즈란 렌즈의 초점이 위와 중간, 그리고 아래의 세부분이 모두 다른 렌즈를 말한다. 다초점렌즈로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를 볼 수 있는 이유는 렌즈의 윗부분은 오목렌즈로 이루어져 있고, 아랫부분은 볼록렌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중간부분은 오목도 볼록도 아닌 도수가 없는 평평한 형태의 렌즈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윗부분으로는 먼 거리의 사물을 볼 수 있고, 렌즈 가운데 부분으로는 중간 거리 사물을, 그리고 아랫부분으로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물체를 볼 수 있다. 누진이란 표현은 렌즈의 아래에서부터 위로 점차 도수가 올라간다하여 붙여졌다. 다초점렌즈는 고객 맞춤형이기 때문에 착용자의 시력은 물론 난시 정도, 양쪽 눈의 시력 차이, 미간의 모양 등을 고려해 설계된다. 그러나 착용 초기에는 다초점 렌즈에 적응하지 못해 낙상이나 운전 중 사고 등을 낼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노안도 나이가 들수록 진행하므로 2~3년에 한번씩 검사해 필요하다면 안경을 교체해야 한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다초점 콘택트렌즈 사용도 고려해볼 만한데, 안구건조증의 유무나 각막 형태, 각막 두께 등을 확인해 적절한 다초점 렌즈를 골라야 한다.
 
 

올려짐: 2021년 3월 30일, 화 7:53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3973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5013</a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924</a
acuhealingdk.com
www.koramtour.net
https://www.lotteplaza.com/
www.minsolaw.com
www.GoldenHourAcu.com/
www.easybeautysalon.com/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925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448
www.RegalRealtyOrlando.com
https://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926</a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744
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aid=24341
www.umiwinterpark.com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ohmynews.com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www.saegilchurch.net
get FireFox
https://kornorms.korean.go.kr/m/m_exampleList.do
http://loanword.cs.pusan.ac.kr/